우물안에서 보는 하늘도 맑다

Mysecondsbehindmasternull 값이 master에 있는지 없는지 헷갈려서 물어봄 본문

chatGPT한테 물어봄

Mysecondsbehindmasternull 값이 master에 있는지 없는지 헷갈려서 물어봄

몽염이 2023. 5. 20. 13:45
반응형

Q. Aurorards에서 Mysecondsbehindmasternull 이벤트는 뭐야 자세히 설명해줘
A. 죄송하지만, 제가 알고 있는 정보에 따르면 "Aurorards"와 "Mysecondsbehindmasternull"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없습니다. "Aurorards"가 어떤 서비스, 이벤트 또는 플랫폼인지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 없기 때문에 해당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제공해드릴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urorards"와 "Mysecondsbehindmasternull"이 특정 기술, 이벤트 또는 용어가 아닌 경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더 자세한 설명을 제공해주시면, 가능한 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Mysql에서 Mysecondsbehindmasternull 이벤트는 뭐야 자세히 설명해줘
A. MySQL에서 "Mysecondsbehindmasternull"은 MySQL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복제 상태를 나타내는 내부 이벤트입니다. 이 이벤트는 MySQL 복제 환경에서 사용되며, 마스터 서버와 슬레이브(또는 리플리카) 서버 간의 데이터 복제 지연 시간을 나타냅니다.

MySQL의 복제는 마스터 서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변경(쿼리)을 슬레이브 서버에 복제하여 동일한 데이터를 유지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고가용성, 확장성 및 백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제 프로세스에는 일정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Mysecondsbehindmasternull은 이러한 지연 시간을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Mysecondsbehindmasternull 값은 정수 또는 NULL(비어있음)로 표시됩니다. 이 값이 NULL이라는 것은 현재 슬레이브 서버가 마스터 서버와 복제되는 데이터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정수 값이 나타난다면, 해당 값은 슬레이브 서버가 마스터 서버와의 데이터 복제 지연 시간을 나타냅니다. 이 값은 초 단위로 표시되며, 복제 지연 시간이 클수록 Mysecondsbehindmasternull 값은 더 크게 증가합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는 복제의 지연 상태를 파악하고, 데이터 복제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복제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Mysecondsbehindmasternull 값이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면, 이는 복제 프로세스에서 문제가 발생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문제를 해결하고 복제를 복구하는 조치를 취해야 할 수 있습니다.


Q. Mysecondsbehindmasternull 이벤트는 master에서 뜨는 이벤트인가 slave에서 뜨는 이벤트인가
A. 저의 이전 답변에 오해가 있었습니다. "Mysecondsbehindmasternull"은 MySQL에서 내장 함수나 이벤트가 아니라, 복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상태 변수입니다. 따라서 "Mysecondsbehindmasternull"은 master 또는 slave 서버 어디에서든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변수는 slave 서버에서 사용되며, slave 서버는 마스터 서버와의 데이터 복제를 따라가는 지연 시간을 추적합니다. slave 서버에서 "Mysecondsbehindmasternull" 값을 조회하면, 현재 slave 서버가 마스터 서버의 데이터를 따라가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마스터 서버에는 "Mysecondsbehindmasternull" 변수가 없습니다. 마스터 서버는 자체적으로 데이터 변경을 수행하고, slave 서버로 데이터를 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slave 서버에서 마스터 서버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Mysecondsbehindmasternull" 값을 사용합니다.

요약하자면, "Mysecondsbehindmasternull"은 slave 서버에서 뜨는 변수로, slave 서버가 마스터 서버와의 데이터 복제 지연 시간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추가설명


mysql DB 두개를 Master / Slave 로 클러스터 연결을 할때, 기존 클러스터 방식이 아니라 replication 연결을 통해 기존 클러스터 보다 더 빨리 처리 하고 있다.
mysql 5.x version 에서 사용하던 slave_status,  mysql8.x version은 replica_status 에 MySecodsBehindMaster 값을 확인 할 수 있는데 0 혹은 그 이상의 정수의 값이면 지연은 있으나 정상적으로 master/slave에 연결이 되어있는 것이고,
0 이하의 값이거나 null값 혹은 slave_status, replica_status에서 row가 확인되지 않으면 연결이 끈어진 비정상적인 상황이 된다.

여기서 내가 헷갈렸던 부분은 mater에 slave_status나 replica_status가 존재하는가 인 부분이 었는데, 검색과 chatgpt 덕에 의문이 풀렸다.

Master - Master_status  정보를 조회 할 수 있지만 MySecondsBehindMaster 값이 존재 하지 않는다
Slave - 버젼에 따라 Slave_status, replica_status 에 MySecondsBehindMaster 값이 존재한다 주로 1초 이하의 지연값을 가지기 때문에 대부분 정상인 상태에서 는 0으로 값이 확인 된다

반응형